안녕하세요 오늘은 상당히 최근에 좋은 상승을 보여준 대한전선 주가를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당진과 쿠웨이트에 9년만에 광케이블 사업으로 재진출 한 대한전선인데요. 상당히 긴 횡보 이후에 오랜만에 주가가 꽤 올라줬기 때문에 주주들 입장에선 상당히 다행인 반등이었는데요.
물론 고점에서 물리신 분들에게는 아직도 고통스럽겠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바라보는 대한전선의 주가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한전선은 국내 최초의 종합전선 회사입니다. 1955년에 설립되었기 때문에 엄청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전선회사입니다. 주요사업은 전선부문으로 초고압케이블, 통신케이블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통신케이블 쪽으로 세계 최대의 생산능력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자체가 전선사업으로 60년동안 지속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기술력은 검증된 기업이죠. 또한 현존하는 최고 등급인 500kV 지중 초고압케이블의 생산 및 운영능력은 세계적으로 독보적입니다.
다만 실적은 약간 아쉬운 편입니다. 특히 2020년에는 어느정도 흑자로 겨우 돌아섰지만.. 2021년 2분기 영업이익이 다시 적자로 전환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장기화 됨에 따라 해외수주 프로젝트들이 순연되었기 때문이죠.
또한 전선사업 자체가 매출이나 영업이익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힘들기 때문에 매출은 그대로인 상태에서 조금만 수주나 프로젝트가 지연되면 영업이익에 큰 타격이 가게 됩니다.
다만 최근에 광케이블 사업을 당진공장과 쿠웨이트에서 다시 재진출할 예정이어서 2021년 후반기 부터 2022년의 실적은 어느정도 맑음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특히 쿠웨이트시티에는 이미 공장부지를 확보했기 때문에 3분기 내 착공 및 설비 발주 - 내년 상반기 시제품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죠.
다만 우리가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실적과 뉴스만 집중해서는 안되죠!
일단 대한전선의 일봉 차트는 상당히 무서운 차트입니다. 이미 세력이 한번 해먹은 차트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죠. 엄청난 상승이후 초고점에서 큰 거래량과 함께 피뢰침이라고 부르는 캔들이 떴습니다.
보통 이런 차트는 계속해서 하락하다가 반등이 한번씩 크게 나오는데요. 마침 8월 5일이 좋은 뉴스재료와 함께 상승을 보여줬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주봉상 봐도 제가 가장 주목하는 200일선에서 몇번 비비다가 큰 상승을 보여주고 한참 위에서 주가가 놀고있습니다. 보통 이런 상태면 저는 절대 매수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주봉 200일선까지 다시 내려오면 좀 고민해볼만 한듯..
매수하실 분들은 저 200일선에서 놀때 매수를 하셨어야 하고, 지금 들어가려고 하시는 분들은 솔직히 말리고 싶네요. 이런 차트에서 고작 이런 양봉 두개로 매수를 받기에는 너무 위험합니다. 심지어 장대양봉도 꽉찬 양봉이 아닌 윗꼬리가 달린 양봉이라서..
대한전선은 솔직히 기존 보유자분들의 영역이지, 신규매수를 할 타이밍은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정말 고수분들이나 내가 하이리스크 - 하이리턴을 좋아한다 하시면 들어가볼만 하지만
솔직히 실적도 좋지않고 재료도 이미 다 나온 종목을 들어갈바에는.. 이거보다 좋은 종목 훨씬 많습니다. 신규매수 하려는 분들은 정말 한번 더 고민해보세요.
물론 여기서 엄청난 상승이 나와서 다시 전고점을 돌파할 수 있겠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보유자의 영역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개인적인 분석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