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최근에 SBS 에서 방영된 ' 세기의 대결 AI VS 인간 ' 주식편이 상당히 큰 인기를 끌고있죠. 저도 주식정보와 재테크를 포스팅 하는 블로거이기 때문에 요 방송에 대해서 언급을 안할수가 없기때문에....
한 번 전체적인 방송에 대한 리뷰를 해보고 나온 종목들을 조금씩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여기에 나오는 모든 종목은 매수 추천이 아닌 그냥 알려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매수하지 마세요. 이미 많이 오른 종목들입니다
자 일단 주식관련 전문가 패널로 존리와 김프로가 나왔습니다. 패널 선정은 상당히 잘 했다고 생각합니다. 워낙 방송에 많이 나오신 분들이기 때문에 방송사측에서는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는 분들을 섭외했어야겠죠. 또한 두 분 다 가치투자와 장기투자를 지향하는 분들입니다.
이번 방송은 스캘핑이라고 불리는 초단타 기술로 유명한 마하세븐님과 인공지능 매매 AI가 대결을 펼치게 되었습니다. 서로 한달동안 ( 약 25~30 거래일 ) 1억원을 가지고 매매를 해서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쪽이 승자가 되는거죠. 솔직히 저는 이때부터 누가 이길지 어느정도 예상을 했습니다만.. 일단 계속 보겠습니다
참고로 스캘핑이라는 것은 가치투자에 완전히 반대되는 개념으로 주식을 1~5분내에 빠르게 사고파는 기술입니다 . 횡보를 길게하고 박스권에 갇혀있는 코스피의 특성을 이용해 가치투자보다 수익률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매매기업이죠.
물론 실력이 없으면 가치투자보다 빠르게 돈이 사라집니다.
이미 존리 대표는 심기가 불편합니다 ㅋㅋ 그도 그럴것이 대표적인 장기,가치투자론자 이기 때문에.. 하지만 제 생각은 다른게 일단 자신만의 기법으로 꾸준히 수익을 내는거면 무조건 인정해줘야합니다. 또한 가치투자가 절대 답은 아니구요. 근데 존리대표는 아마 일반사람들이 이걸 쉽게 보고 따라할까봐 역정을 내는 거겠죠. 스캘핑이든 가치투자든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게 베스트입니다
자 대결 첫날입니다 마하세븐님은 제노포커스로 스캘핑을 시도하셨는데 아쉽게도 손실을 맞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또 집중해야 할점은 -3.5% 손실을 보자마자 손절을 과감하게 하고 매매를 멈춰버린다는 점이죠. 이게 바로 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 원칙 ' 입니다. 더 큰 손실을 짤라내고 최대한 지켜낸다는 것.
크... 간지나버리죠? 이 정도 칼같음은 기본으로 장착이 되어있어야 스캘핑을 도전할 수 있습니다. 스캘핑 쉽게 보고 처음 시도했다가 고점에서 물려서 -16 ~ 20% 찍을때까지 보고만 있는 사람들 여럿봤네요.
하지만 매매첫날.. 매매가 꼬여버린 마하세븐님. 보통 매매 꼬이는 날에는 계속해서 매매가 꼬여버리죠. 손실이 난 걸 복구하려고 뇌동매매 들어가고, 원칙어기고, 또 잃고... 그게 사실 인간입니다 AI 는 그런게 없어서 무서운거죠
4일차까지 손실을 씨게 맞으면서 멘탈이 살짝 나간 모습입니다.. 매매가 꼬이면 정말 답없긴한데.. 하지만 이렇게 무너질거라면 섭외를 하지도 않았겠죠. 보통사람의 멘탈이었다면 뇌동매매로 1억이 증발했겠지만?
조금조금씩 메꿔가면서 역전을 해버립니다. 카카오게임즈, 한화솔루션우, 포스코ICT, 초록뱀, 신테카바이오가 보이네요. 테마를 타면서 급등이 나왔던 종목들 위주로 매매를 하셨습니다. 특히 유나이티드제약.. 역시 야수의 심장이네요. 저거도 천하제일 단타꾼들의 놀이터였던 종목인데..
인터뷰하면서 가볍게 한화솔루션우 로 단타를 치셔서 20초에 75만원 먹고 빠지시는 모습.. 대단합니다. 밑에 유니슨으로도 수익낸걸 보니까 신재생관련주들이 어느정도 떡상한 날이었나 봅니다.
그 이후에도 진원생명과학,케이피엠테크,천보 등으로 수익을 꾸준히 내면서 AI를 가볍게 발라먹는 실력을 보여줍니다. 역시 테마성 급등주 위주로 매매를 하는 모습입니다. 스캘핑은 거래량이 없으면 절대 할수없는 기법이기도 하죠.
네.. 결국 40%의 수익률로 AI를 처참히 뭉개버리며 승리를 가져갑니다. 1억으로 시작했으니 한달만에 4천만원 수익 보셨네요. 미쳤따! 역시 실전투자대회 짬을 보여주시는..갓하세븐. 클라스는 영원합니다. 다만 이때가 8~9월 쯤이었기 때문에 코스피,코스닥이 미친 조정을 받고있을때였는데 AI도 나름 선방 했네요. 아마 많은 분들이 이때쯤 상당히 털렸죠.
저때 코스닥,나스닥이 분위기가 다 안좋았어서, 손실을 본 투자자들도 많을때입니다. 나름 선방했네요 AI 역시 .지수보다는 덜 잃으면서 마치는 모습입니다. 확실히 AI는 지수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매매를 보여주고 있네요.
자 잘보셨나요?? AI가 이길거라고 생각하신 분들도 있겠지만.. 만약 AI가 좋은 수익률을 냈다면 카이스트, 서울대 공대 분들은 지금쯤 이미 주식AI로 떼돈을 벌고 있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인간의 심리가 반영되어 있는 곳이기 때문에 그게 거의 불가능하죠.
공시가 나오고, 기사가 나오면 순식간에 급등,급락을 보여주는게 주식시장이기 때문에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가치투자만이 답이 아니라는걸 이 방송을 보면서 깨달은 분들도 있겠죠. 다만 걱정되는 점은..
일반인 분들이 따라하셨다가는 정말 원금이 없어지는 마술을 보게될수 있습니다. 경력이 20년된 분도 초반에 -17%로 시작하시는데.. 제 추천은 약 15-30만원 정도를 가지고 꾸준히 단타를 1년이상 쳐서 좋은 수익이 계속 난다면, 원금을 조금씩 늘려가면서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원칙을 꼭 세우시구요.
절대 이거 보고 천만원 가지고 스캘핑 도전!! 하지마세요 1000명중에 999명은 잃을겁니다. 그리고 시간 역시 많이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본업에 악영향도 끼치고 사실 좋을게 없습니다. 진지하게 생각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책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