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오늘은 셀트리온 주가를 분석해보고 앞으로의 전망을 가져보겠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회사 자체를 보고 분석하기 보다는 차트를 보고 기술적으로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2021/02/06 - [주식정보] - 퀀타매트릭스 주가 전망 ( 주주의 전망 )
제가 얼마전에 퀀타매트릭스 주가 전망 글을 쓰고 퀀타매트릭스가 7% 정도 상승해줘서 반 정도 팔고 나온 상태입니다. 어떻게 보면 퀀타매트릭스는 기업의 가치를 보고 매수하긴 했지만, 짧은 기간안에 반등이 나올거라는건 기술적 분석으로 알아낸 신호였죠. 이전에 수익을 낸 케이아이엔엑스도 그렇구요.
그 유명한 삼각수렴 패턴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반등이 나왔습니다. 물론 이것만 본건 아니고 외국인, 기관 수급과 프로그램 매매 수급까지 체크해주고, 보조지표까지 봐야지 더 자세히 판단이 가능합니다.
공부 조금만 해보면 충분히 볼 수 있기 때문에 한번 공부해보시면 좋은 패턴입니다.
자 하여튼 오늘은 셀트리온의 주가를 차트 위주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셀트리온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바이오 기업입니다. 우리나라 바이오 산업이 정말 불모지일때 혼자서 묵묵하게 걸어나갔죠. 그리고 현재 대한민국 탑클래스 바이오기업으로 올라섰습니다.
셀트리온은 코로나치료제로 가장 많이 유명해 졌습니다. 씨젠, 신풍제약과 함께 코로나 관련으로 가장 수혜를 많이 본 종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셀트리온은 눈에 보이는 확실한 성과를 내주었기 때문에 30만원대에서 주가를 매우 강하게 방어중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바이오 기업답게 재무제표 역시 우량합니다. 물론 바이오 기업의 재무제표는 주가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합니다. 박셀바이오, 압타바이오 등등 뭐 유명하죠. 하지만 근본적으로 주가가 어느정도 유지가 되고 단타칠 종목이 아니라면 재무제표는 무조건 봐야합니다. 셀트리온은 뭐 재무제표 근본 충만합니다.
개인적으로 일단 국내주식의 차트는 일봉, 주봉 , 월봉을 모두 봐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현재 셀트리온의 주가는 주봉, 월봉상 최고가권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주봉, 월봉은 크게 볼 주목할 것이 없네요. 주봉, 월봉은 저평가 된 종목을 찾는데 매우 유용하게 쓰여집니다. 요런거 찾을때 말이죠.
2021/01/16 - [주식정보] - 저평가 우량주 10선 ( 저평가 주식 추천 최신 VER.)
자 그렇다면 일봉상 차트를 보고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셀트리온의 박스권 움직임을 보면 지지선과 저항선이 완벽하게 보이죠? 파란색 선이 저항선, 빨간색 선이 지지선 입니다.
물론 저 선을 무조건 지켜준다는건 아니지만, 주식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쓰이는 지표입니다. 제가 가장 존경하는 트레이더인 '보컬' 김형준 님의 유튜브를 보고 오시면 지지, 저항에 관련 된 내용이 잘 나와있는 유튜브가 있습니다.
일단 차트상으로만 놓고 봤을때는 상승이 한번 나왔기 때문에 박스권에서 횡보를 하고 있다면 박스권 하단까지 다시 내려올 가능성이 충분이 있다는 소리입니다. 고점도 점점 내려오고 있기 때문에 하락 추세라고 볼 수 있겠고요.
거기에 현재 확실하게 60일선을 2번이나 깨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120일 이평선에 도전하러 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공교롭게도 그 구간이 정확히 박스권에 하단부에 위치하는 모습입니다. 30만원대 극초반 가격대죠.
거기에 아직까지 뚜렷한 다이버전스의 신호가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다이버전스는 RSI 14 스토캐스틱 모양과 주가의 고점, 저점이 괴리될때 생기는 추세의 변환 신호입니다. 요거는 나중에 다시 한번 정확하게 설명을 드릴테지만, 다이버전스 신호 역시 아직까지는 하락 추세임을 암시하고 있네요.
추세선을 어느정도 그어봐도 하락자리가 조금 더 남아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위에서 말한 30만원 극초반대 까지 내려오기 전에 반등을 줄수 있는 자리는 바로 31만원 중반대 자리가 될 수 있겠습니다. 저기가 무너진다면 그 다음에는 충분히 31만원대를 깨고 내려올 수 있겠으며, 거기서 또 지지를 받는지 확인해야 겠죠.
지지를 받으면서 상승 다이버전스가 발생하면 충분히 박스권 상단까지 다시 노려볼 수 있습니다. 일명 와리가리 움직임을 보여주는거죠 위아래로, 박스피의 움직임 처럼..
오늘은 이렇게 셀트리온의 차트 분석을 해봤습니다. 차트 분석은 정말 보조적인 지표 입니다. 주식은 차트 분석 아무리 기깔나게 잘 해봤자, 뉴스기사 한개, 공시 하나면 다 무시하고 급등, 급락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고만 해서 봐주셔야 하며, 어디까지나 개인의 분석이기 때문에 투자는 투자자의 책임입니다.
이거 보고 또
"왜 내가 가지고 있는 종목의 주가가 떨어질거라고 하세요? 왜 님 말 듣고 샀는데 왜 다시 떨어져요? 왜 님 말 듣고 팔았는데 다시 올라요? "
이딴 소리는 하지 말아주세용 ^.^ 분명 보조적이고, 참고만 해야한다 했습니다.
셀트리온 충분히 좋은 기업이기 때문에 단기적 차트 분석 안하실거면 장투로 길게 가져가도 괜찮아 보이긴 합니다.
투자의 책임은 모두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