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터입니다. 오늘 알아볼 주식은 대한항공입니다.
저도 대한항공 주주였으며 생각보다 높은 곳에서 매수했었지만.. 다시 구조대가 도착했고 더불어 수익까지 내주며 순항중입니다. 대한항공은 어차피 올라갈거라 생각했고 여유있게 장투중이였는데 생각보다 빨리 올라가더라구요.
대한항공 앞으로의 주가전망! 주주가 분석하는 전망 바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솔직히 대한항공 같은 경우는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크게 기업분석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일단 우리나라 대표 항공기업이자 1등 항공기업이죠. 세계적으로도 충분히 인정받는 항공사 입니다.
대한항공은 저가항공사들이 경영난으로 매우 힘들어 하고 있을때, 그나마 물류항공사업으로 어느정도 실적의 타격을 방어해내는데 성공했죠. 그나마 대한항공이라서 가능했던거라 봅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백신 접종률이 매우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 역시 상당히 빠르게 진전되고 있습니다. 백신을 맞은 사람들은 5인 거리두기 제한에서 풀릴거란 보도도 나오면서 백신접종률이 더 빠르게 올라가고 있죠.
특히 보시면 5월 중순부터 가파르게 1회 이상 접종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게 무슨 상관이냐구요? 당연히 백신접종이 빠르게 가속화되면 무조건 항공주, 소비주부터 반응이 오게 됩니다. 보니까 티웨이항공은 이미 상한가를 갔더라구요.
실적은 사실 아직까지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순이익자체를 흑자로 돌리기에는 아직도 시간이 많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국제관광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려면 국민의 70% 이상이 접종이 완료되어야 한다고 보는데, 아직 너무 많이 남긴 했죠.
하지만 주가는 그렇지 않습니다. 무조건 기대감으로 인해 먼저 올라버리죠. 지금 보시면 항공주가 상당히 불을 뿜으면서 상승하고 있죠? 선반영이라는 겁니다. 실적이 좋아질거라는 기대감으로 인해 먼저 주가가 상승하는거죠
자 이렇게 되면 우리는 뭘 생각해 볼 수 있을까요? 물론 끝까지 수익을 챙겨가는 장투도 생각할 수 있겠지만.. 어느정도 실적이 개선되기 시작하면 그때가 슬슬 매도 타이밍이라는 겁니다. 실적개선이라는 재료와 기대감이 소멸해버리잖아요.
2015년 고점, 그리고 2021년 초에도 넘으려고 했지만 못넘었던 3만 2천원 중-후반대 가격을 가뿐이 넘고 이제는 3만 3천원대에 안착해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목표는 그 전 고점인 4만원 초-중반대가 되는데요. 제 생각에는 여기까지는 가기 조금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기관과 외국인의 엄청난 매집이 있고나서 이제는 물량을 조금씩 덜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항공주가 앞으로 얼마나 더갈지 모르지만 지금부터는 조금씩 횡보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올라가겠죠.
또한 항공주 매매를 하시려면 무조건 미국의 항공주 주가를 주목하셔야 하는데요. AAL 이라던지 보잉 같은 대형항공주의 움직임을 잘 캐치하시기 바랍니다. 미국항공주가 갑자기 큰 낙폭으로 떨어지기 시작한다면 조심해야 하죠.
대한항공을 비롯한 항공주들의 움직임은 순전히 실적개선, 국제관광, 백신접종율 증가에 의한 기대감으로 오르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매도타이밍을 잘 잡아서 수익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꼭 끝까지 먹으려고 하다가 다시 본전까지 와서 후회하지 마시길.. 저는 이미 반 익절 해놨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