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오늘은 메이저 알트 코인으로 분류되며, 리플과 비슷하게 움직이는걸로 유명한 ' 스텔라루멘 ' 코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텔라루멘은 리플에서 하드포크된 코인입니다. ( 하드포크란 블록체인이 두 갈래로 쪼개지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말합니다. 이더리움/이더리움클래식과 같은 느낌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
도입일은 2014년 7월이며 최대발행량은 500억개 입니다.
리플의 개발자인 제드 맥케일럽이 만들었기 때문에 사실상 리플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도 불립니다. 리플이 기업간의 자금송금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면 스텔라루멘은 개인간의 거래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스텔라루멘은 리플보다 수수료가 10배 더 저렴하며 전송속도는 1초 ~ 5분 이내로 매우 빠른편입니다. 그래서 아마 리플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불리는듯 합니다.
또한 스텔라루멘은 비영리단체에서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리플에 비해서 훨씬 깨끗하게 운영된다는 점도 있죠. 개발도상국 개인들의 금융거래, 금융서비스혜택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명분도 좋습니다.
그래서인지 근본력도 상당히 좋으며, 메이저알트라고 취급을 받고 있는거죠. 근본력도 좋으면서 코인베이스에 상장도 되어있습니다.
다만 비영리 단체가 만들었기 때문에 호재 부분이 조금 약합니다. 비즈니스적으로는 호재를 기대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대의적인 명분인 "개발도상국의 금융서비스 지원" 이 호재로 작용해야 하는데.. 이건 사실상 너무 힘들죠.
하지만 스텔라루멘 자체로만 봐도 커뮤니티가 상당히 활성화 되어있으며, 시총도 높기 때문에 다른 잡코인들에 비해서는 투자안정성이 높은 편이죠.
2017년도 전고점을 뚫었던 대부분의 코인들과 다르게 스텔라루멘은 아직 전고를 뚫지 못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다시 뚫으러 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보여지는거죠.
이더리움클래식 보시면 지금 파멸적 상승인게 보여집니다. 물론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기 때문에 .. 그래도 스텔라루멘의 전고점 돌파 확률을 아직까지 높게 남아있다고 보시면 될듯하네요.
솔직히 가상화폐를 투자하면서 안정성이라는 말은 크게 도움이 되는 말은 아닙니다만.. 이미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고 있는 중이고 지금까지의 면모를 봤을때 가상화폐는 더이상 도박이나 투기는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다만 어느정도 자신이 조금이라도 안정적인걸 원한다면 그래도 메이저 알트코인이나 이더리움 / 비트코인에만 투자하는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코인베이스에 상장되어 있는 코인들 위주로 투자를 하시면 그래도 스캠코인들은 피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는 변동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주식보다 훨씬 더 조심해야 한다는 점! 유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