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오늘은 주식 사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사실 주식 자체를 매수 하는 방법 포스팅이라기 보다 주식을 살때는 최대한 싸게 사는게 좋다는 말을 해보려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도 맨 꼭대기에서 사게 된다면 자신이 수익을 낼 수 있는 구간보다 손실을 볼 확률이 높아집니다. 물론 그 위로 끝없이 상승이 나올 수 있지만 그건 주식시장에서 매우 드문 일이구요.
급등주를 잘 타서 잘 먹고 나온다거나.. 프로그램 매매를 아예 맡겨서 수익을 낸다거나.. 이런것도 하나의 방법이 오히려 될 수 있지만 하이리스크/하이리턴이 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운도 매우 중요하고요. 되는 놈들만 되는 방법. 하지만 잘되면 진짜 대박.. ㅠ
그래서 저는 오늘 제가 올렸던 포스팅들을 바탕으로 매수를 했던 시점과 그때 매수했던 주식들은 어떻게 되었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02.24 - [주식정보] - 현대백화점 주가 전망 :: 주주의 관점
자 제가 이 포스팅을 올렸을 시점이 바로 2월 24일이고 이때 80,700원에 매수를 했습니다. 왜 매수를 했는지는 자세히 제가 설명했기 때문에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 일봉상 꽤 좋은 지점에서 잡아서 9만 4천원에는 매도하지 못했지만 8만원 후반대에 잘 매도하고 수익을 냈습니다. 이렇게 저평가 우량주나 실적이 잘 나오는 주식을 바닥권에서 잡아서 올랐을때 정리하는게 솔직히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리면 그냥 존버하면 되고요. 어차피 주가가 바닥권 + 실적이 좋기 때문에 결국 오르게 되어있죠
어떻게 보면 가장 클래식하고 쉬운 주식 사는 방법입니다. 이게
2021.02.15 - [주식정보] - 솔브레인 주가 전망 ( 주주의 전망 )
이때도 보시면 2월 15일에 포스팅을 올렸었는데요. 이미 저때도 수익권이었습니다. 하지만 솔브레인은 결국 제가 예상한대로 30만원을 넘어서 33만원 직전까지 가더라구요. 근데 거기까지 갈줄 알고 있었습니다. 저는 32만원에서 매도했습니다.
그때 포스팅을 보시면 솔브레인 같은 경우도 제가 왜 매수했는지 이유를 자세하게 써놨습니다. 일단 상장당시에 32만원대를 한번 찍고 내려왔다는 점과 실적이 꽤 잘 나오고 있었다는 점, 단기적으로 주가가 바닥권이었다는 점 등등 이었죠.
만약 솔브레인이 30만원대 였다면 아무리 실적이 좋고 반도체 업황이 좋았다고 해도 매수 하지 않았을 것 입니다. 하지만 28만원대 가격대는 충분히 30만원대를 도전할 수 있는 의미있는 가격대였기 때문에 매수 했습니다.
2021.01.10 - [주식정보] - 케이아이엔엑스 주가 (주주의 전망)
케이아이엔엑스 역시 1월달에 솔직히 매우 저점에서 잘 매수한 종목입니다. 인터넷 서비스, 인터넷 통신을 하는 기업인데 매수한 이유 역시 자세히 써놓았기 때문에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당
보시면 충분히 단기적으로 바닥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만약 저게 8만원대 였으면 매수하지 않았겠죠. 결과론적으로는 9만원 중반대까지 가긴 했는데 그래도 저는 7만원대여서 매수했습니다. 참고로 실적은 말할것도 없이 좋은 기업입니다.
이것 말고도 여러가지를 저점에서 잘 주워서 오를때까지 기다렸다가 매도 하는 방법으로 수익을 잘 냈습니다. 솔직히 저는 이게 제일 잘 맞더라구요.
각자에게 맞는 매매방법이 있습니다. 단타,스캘핑,스윙,장투,가치투자 등등이 있죠. 하지만 주식은 무조건 빠르게 많이 벌 수는 없습니다. 최대한 자기에게 맞는 방법을 경험으로 찾아보고 그걸 유지하면서 수익으로 끌고 가는게 좋죠.
제가 매수시점 포스팅을 올릴테니까 그걸 보시고 왜 매수했는지 , 이 사람은 이 기업을 왜 샀는지 같은 관점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말고도 다른 사람것도 자주 보시고요.
하튼 주식 사는 방법 중 가장 편한 방법은 좋은 기업을 싸게 사자 그리고 기다리자 라고 생각합니다. 제 기준에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