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최근에 코스피와 코스닥의 분위기가 좋습니다. 슬슬 이제 가지고 계신 종목들에 빨간불이 들어오기 시작할 것입니다. ( 물론 좋은 종목을 들고 계신다면.. )
엄청난 횡보를 거치다가 최근에 살짝씩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많은 투자자들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습니다. 제가 그때 증시를 전망했을때처럼 어느정도 박스권을 그리다가 3월 중순부터 상당히 잠잠해지는 모습이었는데요.
2021.02.18 - [사회정보] - 증시 전망 - 종합적으로 보자 (한국 코스피)
자 과연 코스피가 이제부터 진짜 반등다운 반등을 보여줄지, 차트 분석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자 일단 지금 이건 코스피의 일봉차트입니다. 2020년 3월 19일 코로나 쇼크로 인해 엄청난 하락이 나온후에 미친듯이 급반등이 나오다가 7,8,9월 총 3달에 걸친 박스권 움직임을 보여주죠. 그리고 다시 엄청난 상승이 나오다가 최근에 다시 박스권에 갇힌 상황입니다.
보시면 어느정도 차트의 유사성이 보이죠? 일단 충분한 상승이 나오려면 무조건 쉬어가야 한다는게 전제입니다. 계속 상승한다는건 절대 있을수가 없는 일이죠. 주식시장이 계속 상승했으면 전세계 사람들 다 부자 되고 지구가 망했을 겁니다
월봉상으로 보면 오히려 2020년 11월부터 코스피는 음봉캔들이 나온 적이 없습니다. 현재 역사적인 신고가 구간이기 때문에 한번 쉬어가는건 당연한거고 오히려 월봉상 음봉캔들이 안나온게 다행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시면 코스닥은 2021년 1월,2월에 걸쳐 음봉캔들이 나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 중소형 종목 중에서도 특히 반도체나 2차전지 관련 종목들을 가지고 계셨던 분들은 체감상 더 힘들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 그럼 이제 코스피의 차트를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지금 보시면 2달간의 횡보를 계속 반복하다가 현재 삼각수렴의 끝부분에 거의 도달을 한 모습입니다.
주식에서 삼각수렴이란 캔들의 저점과 고점을 선으로 이었을때 점점 좁아지면서 삼각형 형태의 모양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가다가 삼각형 모양의 끝지점에 다다르면 주가가 한쪽 방향으로 다시 크게 움직이게 됩니다. 보통은 상승쪽으로 많이 움직임
삼각수렴은 주식 차트 분석 중 기본 중의 기본이기 때문에 한번 찾아보세요.
일봉상으로 봐도 이제는 어느정도 삼각수렴의 끝부분에 거의 도달을 한상태입니다. 여기서 다시 조금 더 하락이 나올 수 있겠지만 이제는 큰폭으로 하락하는 일은 없을거고 조금 하락한다고 해도 그보다 더 많이 상승할거라고 보여집니다.
두번째로 어느정도 상승의 가능성이 보이는 점은 바로 코스피의 3/30일 일봉캔들이 하락추세선을 돌파했다는 겁니다. 추세선은 주가의 고점,저점을 이은 선인데요. ( 최소 3개의 고점,저점이 연결되어야 함 )
코스피의 일봉차트상 하락추세선을 돌파하는 양봉이 오늘 나왔습니다. 이렇게 되면 보통 하락하던 차트는 다시 상승추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생긴다는 뜻이죠.
이건 뭐 증권회사에서도 어느정도 참고하는 상당히 중요한 신호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앞으로 코스피가 천천히 3100을 돌파해서 더 위로 올라갈 수 있는 여지를 남겨준 거라고 보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코스피 전망을 차트로 알아봤습니다. 기술적 분석은 말 그대로 기술로만 인한 분석이기 때문에 절대 맹신해서 매매를 하면 안됩니다. 갑자기 세계적으로 갑자기 어떤 쇼크가 터지거나, 변이바이러스가 갑자기 다시 창궐해서 주가가 폭락한다거나 그런 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2020년 3월에 코로나 때문에 코스피가 1500대 밑으로 갔다 올거다라고 예측 하신분 절대 없으리라고 봄 )
사회적으로도 영향을 받고, 한국의 수출입 동향, 미국 증시 상황, 아시아 증시 상황 등 여러가지 지표들을 다 참고해서 전망해야 하는게 주식시장입니다.
하지만 저는 어떤 국제적 쇼크가 발생하지 않는 한 코스피는 꾸준히 당분간 상승추세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식 100% 비중으로 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 적어도 올해는 상승장 )
코스피 떡상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