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살펴볼 종목은 바로 한화시스템 입니다.
5월 21일 한미정상회담에서 나왔던 미사일 지침 종료 다들 기억하시죠? 그때 미사일 관련주들이 꽤 좋은 움직임을 보여줬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떡밥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데요.
한화시스템 기업분석과 차트분석 바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화시스템은 방산쪽을 담당하고 있는 한화계열사 입니다.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방산부문, IT 아웃소싱 서비스를 판매하는 ICT 부문을 겸하고 있는 회사죠.
홈페이지에 가보시면 알겠지만 방산 쪽으로는 상당히 뼈가 굵은 기업이며 이미 군핵심사업인 개인전투체계, 한국형전투기, 전술정보통신체계 같은 다양한 사업에 부품과 장비들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장비와 부품 뿐만이 아니라 우주, 항공 쪽에도 연관이 있으며 드론과 해양시스템 개발 능력 역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방산 + 항공우주 모멘텀이 같이 있는 기업이죠.
또한 ICT 사업부 역시 365일 무중단 IT 운영을 지원하며 서버 자원 사이징부터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패치, 백업 등 매우 많은걸 지원하고 있죠. 다만 한화시스템은 ICT 사업부보다는 방산 쪽에 훨씬 더 많은 힘이 들어가 있고 ICT나 IT 사업 섹터 매매로는 크게 재미를 못본다는걸 알아두시길..!
한화시스템 같은 경우에는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순이익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계속 흑자운영중인 안정적인 회사죠. 다만 부채비율과 유보율이 아쉬워 자금면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이있고, 이들의 사업 특성상 순이익이나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가 힘들다는 점도 있습니다.
다만 지금 보시면 매출과 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점과 ROE 역시 점진적으로 증가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위성과 항공우주, 드론의 필요성이 더 대두된다면 한화시스템의 매출 역시 어쩌면 더 성장할 수 있을거라 봅니다.
특히 한화시스템은 상당히 공격적인 투자를 하면서 위성, 항공우주 쪽에 힘을 주고 있죠. 저는 이게 상당히 좋은 투자라고 보여집니다.
일봉상 어느정도 우상향을 해주고 있으며 상승추세가 크게 무너진 모습은 아닙니다. 또한 현재 횡보중에 있는데 거래량이 꽤 없는걸로 봐서는 아직 상승여력이 남았다고 보여지죠.
상장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아직 데이터가 많이 없는게 아쉽긴 하지만 주봉을 봐도 아직까지 하락전환 신호로 볼만한게 크게 없습니다. 제가 중간에 네모표시를 한 거래량이 크게 터지면서 나온 도지형 캔들이 의심스럽지만, 그 이후에 계속 횡보를 잘 이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더 갈 수 있을거라 보여지네요.
다만 아쉬운건 기관과 외국인의 꽤 강한 매도세가 있었다는 겁니다. 보통 이렇게 되면 앞으로의 주가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기가 조금 힘들긴 한데.. 사실상 아직까지 상승추세선을 깨지 않았다는걸 어느정도 보험으로 두고 가면 좋을듯..
개인적으로 항공우주 섹터는 시세 자체를 한번은 더 줄 것 같습니다. 다만 그때가 제 생각에 단기적으로 고점이 될 것 같으며 한화에어로스페이스나 한국항공우주 모두 어느정도 수익실현을 하는게 좋아보입니다.
미사일 관련주, 항공우주관련주로 가장 크게 부각받는 한화시스템, 에어로스페이스 형제는 항상 조심스러운 매매! 하시길 바랍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